항공기 결항 및 지연, 최대 80만원 피해 보상금 받는 법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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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결항 및 지연, 최대 80만원 피해 보상금 받는 법 "총정리"

by 이해랑의 여행 스토리 2024. 3. 14.

항공기 결항 및 지연 소비자 피해 예방 안내 및 보상 신청 방법에 대하여, 소중한 나의 시간과 돈을 지키기 위한 수칙들에 대해 꼼꼼하게 빠짐없이 싹 다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예매했던 항공편이 갑작스럽게 항공기 지연이나 결항으로 인하여 피해를 보았다면, 꼭 아래 AIR REFUN 버튼을 통해, "최대 보상금 80만원"을 꼭 챙겨가시기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선착순에 따라 조기 마감 될 수도 있으니, 피해를 보셨다면 따로 돈 드는 거 아니니까, 속히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무료로 피해 구제를 신청 접수하시기를 바랍니다.

항공권예매

1. 여행사 대행 항공권 구매 시 주의사항

1) 항공사 취소수수료 + 여행사 취소수수료 : 여행사를 통한 항공권 취소 시, 항공사 취소 수수료와 여행사 취소수수료가 동시에 부과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항공사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항공권을 예매하는 편이 좀 더 유리합니다.

2) 영업 시간 이외의 시간에는 취소 처리가 안 되어 최종적으로 취소수수료가 가중되어 부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취소수수료의 경우, 항공사마다 조건이 다 다르지만, 예약 날짜에 가까워질수록 높아집니다.

3) 갑작스럽게 비행기 운항 일정이 변경될 경우, 여행사가 미리 해당 사실을 알려주지 않아, 해외여행 출국 전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 때 미리 예약했던 해외 현지 호텔 예약이라던가 투어 스케줄이 전부 다 꼬여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4) 해외 온라인 여행사의 경우, 구체적인 가격 정보나 항공권 예약 등급 등 정확한 정보 제공 유무가 부족한 경우가 꽤 있습니다.

비행기표예약

2. 항공기 이용 피해 구제 절차

1) 목적 : 항공기를 이용하는 승객이 피해를 당했을 때 구제하기 위함.

2) 구제 대상

  • 항공기 운송사업자의 고의 혹은 과실로 인하여, 운송 불이행이나 항공기 지연으로 인한 피해를 입었을 경우
  • 예외 : 기상상태, 공항사정, 항공기 접속관계, 안전운항을 위한 사전에 미리 예견하지 못한 정비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인한 경우에는 예외가 될 수 있음.

3) 구제절차

  • 구제신청 → 피해접수창구(항공운송사업자) → 한국소비자보호원 이송(8일이내) ⇒ 신청인에게 처리내용 통보
  • 운영시간 : 당해 공항의 항공기가 처음 도착하는 시간부터, 마지막 도착한 후 1시간까지 운영됨.

4) 피해 접수 창구

공항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천 도착안내카운터 총괄사무실
김포, 제주 도착사무실 총괄사무실
김해 고객서비스센터 총괄사무실
광주 울산 대구 여수 무안 포항 양양 진주 청주 발권카운터 총괄사무실
군산 발권카운터 비운항
원주 발권카운터 비운항

3. 항공권 예매 전 문제 예방 방법

1) 구매시 구매처의 계약 취소, 변경 조건들을 꼭 체크하세요.

2) 비행기 티켓 예약 전, 이름을 포함한 여권정보들이 정확하게 기입이 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3) 운항 일정 변경에 미리 대비하여, 이메일이나 문자, 카카오톡 등 여러 통신 연락 수단들을 수시로 체크하세요.

4) 사후 분쟁 발생에 대비하여 비행기 예매 영수증, 관련된 피해 사진, 사실 확인서 등을 꼭 보관하세요.

5) 분쟁이 발생된다면, 전문 기관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항공권예약

4. 국내선 항공기 지연 보상 규정

  • 1시간 이상 시간이 지연되어 도착할 경우, 운임의 최대 10%를 보상해야 합니다.
  • 2-3시간 지연 되면 20%, 3시간 이상 지연 되면 30%를 각각 보상해야 합니다.
  • 3시간 이내에 대체 항공기를 제공한 경우에는, 운임의 20%를 보상해야니다.
  • 3시간 이상 비행편이 지연 되고, 거기다 추가로 대체편이 마련이 되지 않았다면, 운임의 30%를 환불해줘야 합니다.
  • 만약 12시간 이내에 대체 항공기를 준비하지 못했다면, 전액 환급과 바우처 등의 교환권을 지급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숙식비를 동시에 보상해야 합니다.
  • 만약 대체편에 관한 탑승을 희망하지 않는 경우에도 전액 환불을 보장해야 합니다.

5. 국제선 항공기 지연 보상 규정

국내선의 경우에는 지연이나 결항의 시간을 기준으로 보상하지만, 국제선의 경우에는 시간과 거리를 함께 보상 기준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 국제선 경우는 2~4시간 지연 시 최대 10%, 4~12시간 지연 시 20%, 12시간 초과 지연 시는 30% 등의 보상액이 지급됩니다.
  • 결항의 경우, 운항시간에 따라 상이합니다. 운항 시간이 4시간 이내인 경우, 4시간 이내로 대체 항공편을 제공했다면, 최대 200달러, 초과하여 제공했다면 400달러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만약 4시간을 넘는 운항 시간이라면, 4시간 이내에 대체 항공편을 제공했을 경우 최대 300달러, 4시간을 넘어 대체 항공기를 제공했다면 600달러까지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12시간 이내로 대체 편을 제공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전액 환급과 함께 추가로 최대 600달러를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운항 시간에 상관없이 승객 본인이 대체 편을 거부했다면, 전액을 환불 받을 수 있다. 또 국내선의 경우처럼, 체류를 해야 할 경우엔 숙식비 등의 경비가 지급됩니다.

6. 국내 항공편 지연 보상 신청 방법

항공사 공식 홈페이지 혹은 고객센터를 통해 보상 요구를 정식으로 신청 접수할 수 있습니다. 항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피해 보상과 관련한 페이지가 구축되어 있으며, 신청서 작성 이후 항공사에 곧바로 신청하면 됩니다.

아래 항공사 홈페이지를 클릭하면, 피해보상 페이지로 곧바로 이동합니다.

항공사 피해보상 (바로가기 공식 링크)
대한항공 (Click) 아시아나항공 (Click)
진에어 (Click) 티웨이항공 (Click)
제주항공 (Click) 에어부산 (Click)

7. 해외 항공편 지연 보상 신청 방법

해외항공사의 경우에도 국내항공사와 마찬가지로 공식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지연보상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언어의 장벽으로 인해 피해 보상 신청이 다소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런 경우라면, 여러 대행사를 통해 피해보상 신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항공기 지연보상 및 결항에 대한 피해보상을 전문적으로 대행하는 업체는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곧바로 빠르게 피해 보상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항공권특가

부디 항공기 지연 및 취소 결항으로 인하여 피해를 보는 경우가 어쩔 수 없이 발생되게 된다면, 꼭 정당한 피해 보상금을 요구 신청 접수하여, 소중한 해외여행 계획에 대한 피해 보상금을 반드시 받으시기를 적극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