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옥토퍼스카드 구입 및 환불방법 이걸로 끝! (f. AEL MTR 트램 2층버스)
본문 바로가기
★ 여행 정보

홍콩 옥토퍼스카드 구입 및 환불방법 이걸로 끝! (f. AEL MTR 트램 2층버스)

by 이해랑의 여행 스토리 2024. 2. 11.

홍콩 옥토퍼스카드

오늘은 홍콩여행의 필수, 홍콩 옥토퍼스카드 사용법과 홍콩 트램, 홍콩 AEL, 홍콩 MTR, 홍콩 2층버스 타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옥토퍼스카드는 홍콩 여행에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무조건 필수적인 카드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티머니 카드와 그 용도가 상당히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 옥토퍼스카드는 우리나라의 T머니 교통카드보다 훨씬 더 그 사용범위가 넓습니다. 이에 옥토퍼스카드는 홍콩 여행에 있어 필수품입니다.

홍콩 옥토퍼스카드 구입

홍콩여행의 만능 카드인 옥토퍼스카드는 홍콩 지하철 MTR은 물론, 홍콩AEL, 홍콩2층버스, 피크트램, 스타페리 등 홍콩의 대부분의 대중교통수단을 모두 다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교통카드입니다.

그리고 이 옥토퍼스카드는 우리나라의 티머니 교통카드처럼 약간의 요금 할인도 이루어집니다. 게다가 제휴를 맺은 가맹점에서는 현금카드처럼 사용도 할 수 있습니다.

홍콩 옥토퍼스카드는 홍콩국제공항을 비롯하여 시내 곳곳의 지하철 MTR 역 안에서 쉽고 간편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카드는 보증금을 지불하여 구입한 다음,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옥토퍼스카드는 아동, 성인, 65세 이상의 노인, 총 3가지 분류로 나뉘어서 판매가 됩니다. 처음 구입할 때는 카드 보증금으로 홍콩달러 50을 포함한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리고 첫번째 충전할 때, 최소 충전금액은 성인은 홍콩달러100이고, 아동과 65세 이상의 노인은 홍콩달러20입니다.

<옥토퍼스카드 환불 방법>

보증금을 지불하고 구입한 카드이므로 환불 시, 홍콩달러 50의 보즘금을 그대로 온전히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반납 장소는 홍콩국제공항 AEL 매표소에서 가능합니다.

AEL매표소에서 카드 반납 시에, 보증금뿐만 아니라 카드에 충전되어 남아 있는 돈, 잔액도 함께 정산되어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점 꼭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단, 카드 환불 요청 때, 사용기간이 3개월 미만인 카드의 경우에는 수수료 명목으로 홍콩달러9를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한가지 더 추가하여 사용팁을 드리자면, 옥토퍼스는 사용하고자 하는 금액이 홍콩달러35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잔액이 홍콩 달러로 0.1이라도 남아 있다면 계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르게 바꿔 다시 한번 말하자면, 카드 내에 잔액이 하나도 남아 있지 않다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홍콩 AEL

홍콩국제공항에 도착하여 홍콩 시내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빠른 시간 안에 홍콩시내로 들어갈 수 있는 AEL 기차를 타고 이동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처럼 인천국제공항에서 서울 시내까지 들어가는데 약간의 거리와 시간이 소요되는 거처럼, 홍콩의 경우에도 이와 유사합니다.

때문에 시간을 절약하여 빠른 시간 내에 홍콩 시내로 들어가고자 한다면, 반드시 AEL을 타고 들어가야 합니다.

그러나 홍콩AEL은 속도가 빠른 대신에,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그 요금이 더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약간의 소요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부담없는 요금으로 홍콩시내로 가고 싶다면, 조금 더 요금이 저렴하고 착한 MTR을 타고 이동하시기를 바랍니다.

<AEL 타는법>

먼저 AEL은 Airport Express Line이라는 뜻으로, 홍콩국제공항에서 홍콩역까지 약 24분만에 가는 매우 빠른 고속열차입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AEL을 이용하고 1시간 내에는 MTR 요금이 무료입니다.

AEL 운행시간은 오전5시54분부터 밤12시48분까지 매일 있습니다. 그리고 10분 간격으로 계속 운행됩니다. 그리고 AEL 내에서는 무료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홍콩 지하철, MTR>

서울과 마찬가지로 출퇴근 시간 때 차가 막힐 경우, 역시나 가장 빠른 교통수단은 지하철입니다. 홍콩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지하철이 정말 유용한 교통수단입니다.

그러나 지하철 내부에는 짐을 놓을 수 있는 선반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러시아워를 피해서 타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러시아워는 평일의 경우, 오전8시부터 오전10시까지, 오후5시30분부터 오후7시까지입니다.

MTR은 옥토퍼스카드를 사용하여 요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정말 편리하고 간편하게 카드를 이용해서 지하철을 탈 수 있습니다.

홍콩국제공항에서 홍콩시내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대표적으로 AEL 교통수단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하철MTR을 통해서도 홍콩시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MTR을 이용할 시 요금은 AEL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한 수준입니다.

이용방법은 홍콩국제공항 입국장에서 Train to City라는 표지판을 따라 이동합니다. 그리고 3층의 버스승강장에서 S1번 버스를 타고, MTR똥총역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버스를 타고 이동하는 소요시간은 약 9분 정도입니다. S1 버스를 타고, 똥총역에 도착하면 그곳에서 바로 홍콩시내 방향으로 가는 MTR을 타고 이동하면 됩니다. 정말 찾기에 매우 간편하고 쉽습니다.

참고로 홍콩의 지하철 역 내에는 화장실이 없습니다. 이 점 미리 숙지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홍콩국제공항에서 MTR똥총역까지 가는 버스에서는 거스름돈을 주지 않습니다. 이에 미리 잔돈을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홍콩 트램>

홍콩의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는 홍콩 트램은 여러 디자인의 다양한 색감으로 홍콩 여행의 유명 필수 코스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홍콩에 여행왔다면 무조건 반드시 트램을 타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홍콩의 트램은 이용방법이 매우 간단하고 편리하여 짧은 코스의 관광지를 고루고루 손쉽게 이동할 수 있는 매우 큰 장점이 있습니다.

홍콩트램 요금은 성인은 홍콩달러 2.30이고, 만3세에서 11세까지의 어린이는 홍콩달러로 1.20입니다. 직접 현금을 사용하여 운행요금을 지불하거나 아니면 이 경우에도 옥토퍼스카드를 사용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옥토퍼스를 이용하여 타시는 방법을 가장 적극 추천 드립니다. 참고로 현금 결제 시, 거스름돈은 주지 않습니다. 때문에 잔돈을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또 에어컨이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트램은 뒷문으로 타고 앞문으로 내립니다. 그리고 하차할 때 요금을 지불합니다. 트램을 탈 때 요금을 내지 않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홍콩 트램은 2층의 맨 앞자리가 명당 자리입니다. 그리고 홍콩에서 트램은 홍콩섬에만 있습니다. 침사추이를 비롯하여 다른 곳에는 트램이 없습니다.

<홍콩 2층버스>

홍콩은 영국처럼 모든 버스가 2층버스입니다. 때문에 2층버스를 타면 홍콩의 곳곳을 여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MTR로 갈 수 없는 오션 파크, 리펄스 베이 등을 찾아갈 때 매우 편리합니다.

버스 내 안내 방송은 거의 하지 않으므로, 만일 버스를 타고 이동한다면 버스 내에 전광판에 나와 있는 정류장 이름을 반드시 확인하고 내리시기 바랍니다. 버스 안에 있는 전광판의 정류장 역 이름은 영어와 한자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요금은 성인 기준으로 홍콩달러 3에서 20 사이입니다. 이 경우에도 옥토퍼스 카드나 현금을 내고 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