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림동 약현성당 미사시간 (f.서소문 순교 성지 순례)
본문 바로가기
★ 신앙 여행

서울 중림동 약현성당 미사시간 (f.서소문 순교 성지 순례)

by 이해랑의 여행 스토리 2024. 2. 5.

< 마태 17, 20 >

겨자씨 한 알만 한 믿음이라도 있으면, 너희가 못할 일은 하나도 없을 것이다.

< 이사야 41장 10절 >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이사야 41장 10절)

< 서울 중림동 약현성당 미사시간 >

* 주일미사(일)
오전 6시 / 오전 9:30 (청소년미사) / 오전 11시(교중미사:기념관 성당) / 오후 6시 (청년미사)

* 주일미사(토) : 오후 6:00

* 평일미사
월 오전 6시 / 화 오전 10시, 오후 7시 / 수 오전 6시, 오전 10시 / 목 오전 10시, 오후 7시 / 금 오전 10시

* 고해성사 : 매 미사 20분 전
* 직장인 미사 : 매월 첫째 목요일 12시10분
* 유아세례 : 매월 첫째 토요일 오후 3시
* 혼인면담 : 매월 마지막주 토요일 오후 4시30분

* 병자영성체 : 매월 첫째주 화요일 오전 9시
* 가명어린이 미사 : 매월 첫째 목요일 10시

약현성당

< 마태복음 24장 13절 >

끝까지 견디는 사람은 구원을 받을 것이다.

< 필리피서 4장 16절 >

나에게 힘을 주시는 분 안에서 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 하바 2, 3 >

늦어지는 듯하더라도 너는 기다려라. 그것은 오고야 만다, 지체하지 않는다.

< 욥 8,7 >

자네의 시작은 보잘 것 없었지만, 자네의 앞날은 크게 번창할 것이네.

< 예레미야 33장 3절 >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 시편 119편 71절 >

고난당한것이 내게 유익이라 이로말미암아 내가 주의 율례들을 배우게 되었나이다.

< 여호수아 1장 9절 >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느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서울 중림동 약현성당 미사시간오늘은 서울 중림동에 위치한 중림동 약현성당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서울 중림동 약현성당 미사시간

약현성당은 1887년 수렛골, 現 순화동에서 한옥공소로 시작되었습니다. 약현이란 이름은 그 당시 중림동 일대에 약초가 많이 자라서 붙여진 이름이며, 설립 당시 가톨릭 박해 시기 순교자 처형지였던, "서소문 밖 순교지", 서소문순교성지를 염두해 두고 위치가 정해져 세워졌습니다. 

약현성당 도로명 주소는 서울 중구 청파로 447-1 (중림동) 입니다. 그리고 지번주소는 서울 중구 중림동 149-2 입니다. 전화번호는 02-362-1891 입니다. 

서소문 순교성지

약현성당은 수많은 천주교 순교자가 피 흘린 성지를 내려다보는 언덕 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1891년 10월, 처음으로 건축을 시작하여 1892년 완공되었습니다. 약현성당은 1898년에 완공된 명동성당보다 약 6년이나 먼저 일찍 세워진, 한국 최초의 고딕양식 벽돌조 성당입니다.

이에 약현 성당은 명동성당이 완공되기 전까지 사제 서품식이 두 차례 거행되었으며, 일시적으로 주교좌성당으로서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1977년에는 국가문화재(사적 제 252호)로 지정되었으며, 1998년 2월에 방화로 인해서 성당이 거의 다 소실되는 아픔을 겪기도 하였으나, 다시금 복원 공사가 이루어져 약 1년 6개월의 공사 끝에 1999년 9월 다시 옛 모습을 되찾았습니다.

중림동 약현성당은 국가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만큼 본성당 건물, 가톨릭 대학교 교회음악 대학원, 가톨릭 출판사, 가명 유치원, 가명 어린이집, 서소문 순교성지 전시관, 서소문 순교자 기념관 등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에 명실상부 한국 천주교 문화의 중심지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있습니다.

이처럼 약현 성당은 전국 약 90여개 성당의 모태가 되었으며, 지금껏 한국 가톨릭 문화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정말 의미 있고, 역사적인 가톨릭성당입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벽돌조 서양식 성당 건축물>

중림동약현성당은 우리나라 최초의 벽돌조 성당으로 서양식 건축양식을 따르고 있는 성당입니다. 약현이라는 이름은 옛 당시 이 주변에 약초가 많아서 붙여진 이름으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그 이름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이곳은 수많은 카톨릭 순교자 처형지였던 "서소문 밖 네거리 순교지"를 염두해 두고 설립되었습니다.

이들 44명의 순교자들은 1984년 요한 바오로 2세의 한국 방한 때, 시성되었고, 2009년 현재 25명의 순교자가 시복청원 중에 있습니다. 

<약현성당 가는법>

약현성당 위치는 지하철 충정로역에서 하차하여 가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에 충정로역 5번출구로 나와서 나온 방향 그대로 앞 쪽으로 쭉 걸어서 약 5분 정도 걸으면 금방 도착할 수 있습니다.

충정로역 5번출구에서 약현성당 입구까지의 거리는 대략 130m 정도의 거리이며, 5번출구에서 나오면 곧바로 약현성당 가는 법 안내 표지판이 위치해 있으므로 쉽게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약현성당의 입구 바로 앞에 도착하여 찍은 사진입니다. 오래된 옛 분위기가 물씬 느껴지는 성당의 첫인상이 매우 깊이 있었습니다.

▼ 아래 사진은 성당 입구를 막 지나, 정면에서 바라본 모습의 사진입니다.

<약현성당, 성당 결혼식>

천주교 혼인성사 : 가톨릭 혼배성사는 그리스도교 신자인 남녀가 서로 사랑하며, 한가정을 이루어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느님의 축복을 받는 성사입니다. 이에 천주교 혼인 성사는 결혼을 통해서 부부로 맺어지는 남녀가 공동으로 받는 성사입니다.

그러므로 혼인 성사는 남녀가 함께 결합하여 한 가정 공동체를 위한 은사이며, 남편의 역할과 아내의 역할을 모두 다 서로가 잘 할 수 있도록 위하는 성사입니다.

가톨릭혼배 절차는 먼저 본당 사무실을 찾아가 신부님께 혼인 면담을 신청합니다. 그리고 혼인성사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고, 교구에서 실시하는 혼인교리에 빠짐없이 참여합니다. 그 후, 본당 신부님과의 혼인면담을 수행하고, 성당에서 주례신부님을 모시고 혼인성사를 받습니다.

▲ 성당의 분위기 있는 녹색의자를 발견하였습니다. 뭔가 깊이 있는 울림을 잔뜩 지니고 있는 이 녹색의자를 바라보면서 꽤 오랜 시간 여러가지의 생각들에 쉼없이 한번 잠겨보았습니다.

<약현성당의 주보 성인, 요셉>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배필, 요셉 성인은 중림동약현성당의 주보 성인입니다. 이에 이곳 성당은 예수님의 양부이며, 성가정의 보호자이신 요셉 성인을 닮고 싶어하는 마음이 크고, 또 많이 닮아 있습니다. 요셉성인과 약현성당의 인연은 서울 중림동 일원에서 탄생하신 이승훈 순교자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 아래 사진은 서소문 순교자 기념관 성당의 내부 모습입니다.

▼ 아래 사진은 서소문 순교성지 전시관의 모습입니다.

<서소문 순교성지>

서소문 순교성지는 새남터와 함께 조선시대 당시, 공식 처형장이었습니다. 이에 신유박해를 시작으로 기해박해, 병인박해를 거치며 수많은 가톨릭 신자들이 순교하였습니다.

1991년, 100주년을 맞이하여 서소문 기념 성당과 전시관이 건립되었습니다. 이곳에는 국내에서는 가장 많은 16분의 성인 성해가 모셔져 있습니다. 그리고 옛날 교리서, 심신서적, 전례서 등 가톨릭 출판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순교자 현양미사 시간 안내 :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은 오전10시(서소문 성지기념 중림동 약현성당) / 금요일은 오전10시(서소문 공원 내 현양탑 앞).

서소문 순교성지 전시관 전화번호 : 02-312-5220 / 운영시간 :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 (월요일은 휴관)

▼ 아래 사진은 약현성당 성물방 모습입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에는 아쉽게도 성물방이 운영하지 않았습니다. 성물방의 모습이 굉장이 소박하고 아담했습니다. 이 성물방은 서소문순교성지전시관 내에 함께 위치해 있었습니다.

▼ 아래 사진은 가톨릭 중림동 성당의 모습입니다.

▼ 아래 사진은 서울대교구 중림동 약현성당 주차장 모습입니다. 주차장의 규모가 꽤 넓직했습니다.

 <한국 최초의 사제서품식>

약현성당은 명동성당을 설계한 코스트 신부의 설계로 1891년 착공되어 1892년 최종 완공되었습니다. 1893년 4월 23일에 축성되었고, 1896년 한국에서는 최초로 사제서품식이 거행되었습니다.

이 성당의 구조는 폭 12m, 길이 32m, 종탑의 높이 26m 입니다. 그리고 내부 공간은 좌우 열주에 의해 3개열로 구분되는 삼랑식 평면구성입니다.

창문은 반원아치형이고, 중앙의 천장은 갈빗대 모양의 뼈대가 있는 뾰족 궁륭천장을 지닌 고딕풍의 건축양식입니다. 이에 이곳 성당은 한국 교회 건축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마무리하며>

이번 가톨릭 성지순례를 통해서 정말 많은 부분들을 느끼고 또 여러 부분들을 소중히 확인했습니다. 주님을 향한 마음과 앞으로의 저의 모습에 대해서도 깊이 고민해 보았습니다.

정말 이번 약현성당 성지순례는 저에게 참으로 깊이 있는 울림을 잔뜩 느낄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부족하고 무른 저이지만, 하루하루 조금씩 변화하여 더욱 신실해질 수 있도록 많은 기도와 노력을 묵묵히 해나가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