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가볼만한 곳]강화도 고려산. 진달래 등산 코스.
본문 바로가기
★ 스몰 여행

강화도 가볼만한 곳]강화도 고려산. 진달래 등산 코스.

by 이해랑의 여행 스토리 2017. 6. 7.

고려산의 높이는 436m이다. 위치는 인천 강화 강화읍과 내가면, 하점면, 송해면에 접해 있다. 봉우리는 낙조봉이다. 고려산은 고구려 연개소문이 태어난 곳으로 관련 전설이 전해진다. 고려산의 근처 낙조봉(343m)으로 가는 능선에는 억새밭이 넓게 펼쳐져 있다. 고려산의 산행은 적석사 입구에서 시작한다.

주소 :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문의 및 안내 : 032-930-3515 / 녹지조경팀(등산로) 032-930-3468

<고려산 등산코스>

1코스 : 백련사 - 진달래군락지 (3.7km 소요시간 1시간 20)

2코스 : 청련사 - 진달래군락지 (2.9km 소요시간 1시간)

3코스 : 고비고개 - 진달래군락지 (2.4km 소요시간 1시간)

4코스 : 적석사 - 진달래군락지 (5.2km 소요시간 1시간 50)

5코스 : 미꾸지고개 - 진달래군락지 (5.8km 소요시간 2시간)

고려산은 고구려 장수왕 4(416)에 천축국 스님이 고려산에 올라 다섯가지의 색깔을 지닌 연꽃이 피어있는 오련지를 발견하고 다섯 송이의 연꽃을 날려서 그 연꽃이 떨어진 자리에 절을 세웠다고 한다. 그 절이 바로 적련사, 백련사, 청련사, 황련사, 흑련사이다.

고려산의 근처에는 약 130여기의 고인돌이 있으며, 고려산의 북편 시루미산은 고구려 연개소문의 출생지로 잘 알려져 있다.

고려산을 오르는 내내 정말로 모든 부분들이 진정 아름답게 느껴졌습니다. 곳곳의 풀과 나무들, 그리고 벤치 의자들이 정말로 좋았습니다. 한동안 이 벤치 의자에 앉아서 오랜 시간 지나온 시간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정말 여러모로 참으로 유익하고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다음에는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이곳을 찾고 싶은 마음이 참으로 간절히 들었습니다. 그 날을 절실히 손꼽아 봅니다.


고려산은 강화읍과 송해면, 내가면, 하점면이 경계하는 지점에 위치해 있는 산입니다. 강화 6대 산 중에 하나인 고려산은 강화도에서 마니산, 혈구산, 진강산 다음으로 높은 산입니다. 1969년에 편찬된 강도지에서는 홍릉과 국정, 적석, 백련 등의 세 절이 위치해 있다고 기록되어 있고,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강화부 서쪽 15리에 있는 강화부의 진산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여지도서와 조선지지자료에 이곳의 지명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대동여지도에서는 고려산高呂山으로 한자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동쪽 끝에 강화읍성이 위치하는 것으로 그려지고 있습니다.

고려산은 정상부에 커다란 연못이 있고 또 그곳에서 다섯 가지 색깔의 연꽃이 핀다는 전설이 있어 예부터 오련산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강화 고려산 진달래축제

강화도 고려산 진달래 축제는 강화도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여러 관광지를 대외에 홍보하기 위해서 기획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강화도의 논특산물을 널리 알려서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하여 2003년부터 고려산진달래축제위원회가 주관하고, 강화군이 후원하여 열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공연과 먹거리 장터, 사진전, 고인돌 문화해설, 고전무용, 트로트공연 등 여러 행사가 함께 열리고 있습니다.

진달래 군락지와 가장 가까운 지점은 백련사입니다. 백련사에서 진달래 군락지까지는 걸어서 약 30 정도면 바로 도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달래축제 기간에는 백련사로 오르는 차량을 통제하고 있으므로, 고인돌공원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걸어서 올라가야 합니다. 고인돌공원 주차장에서 백련사까지는 약 2.5km의 거리로 아스팔트 포장길이 되어 있어 매우 편하게 오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오르는 도중 만나는 호담 갤러리에서 다양한 예술 조각품들을 함께 구경하는 것도 적극 추천 드립니다.